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라식•라섹 힘들다면 '렌즈삽입술'

by CicadaKorea 2024. 2. 22.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도수 있는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렌즈의 도수가 변하지 않기에 수술 후 시력이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

 

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눈이 다시 나빠지는 근시퇴행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지속적으로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다르게 각막을 깎지 않아 안구건조증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과 라섹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는데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렌즈삽입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수술 과정 4단계

1. 점안 마취
2.
각막 주변부 절개
3.
렌즈를 후방 또는 전방에 삽입
4.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고정


렌즈삽입술은 크게 두 종류입니다. 홍채를 기준으로, 홍채 앞에 렌즈가 들어가는 '전방렌즈삽입수술(알티산, 알티플렉스)'과 홍채 뒤에 렌즈가 들어가는 '후방렌즈삽입수술(EVO+ICL, IPCL 2.0)'입니다. 전방렌즈와 후방렌즈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전방렌즈는 홍채에 직접 렌즈를 고정시킴으로써 렌즈가 이탈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정체에 렌즈가 직접 닿지 않습니다. 이로써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발생하는 백내장이 생길 가능성이 작습니다.

후방렌즈는 렌즈가 부드럽고 얇아 안구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렌즈가 보이지 않는 장점도 있으며, 홍채에 렌즈를 고정하지 않기에 홍채 부분에 가해지는 영향이 적습니다.

렌즈삽입술 추천 대상자

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눈이 다시 나빠지는 근시퇴행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지속적으로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다르게 각막을 깎지 않아 안구건조증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과 라섹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는데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초고도근시 혹은 고도원시로 잔여각막이 많이 남지 않아 라식과 라섹이 힘든 분 △원추각막 등 각막이상이 있는 분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 △각막두께가 아주 얇은 분 △시력교정술을 원하지만 각막 절삭은 원치 않는 분에게 렌즈삽입술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2
렌즈삽입술2

삽입 렌즈 평생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 많이 들어

렌즈삽입술은 기본적으로 영구적인 수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영구적이라는 것은 질환이 생기지 않은 경우라고 가정했을 때입니다.

 

만약 50대가 넘어서 백내장이 발생한다면, 삽입된 렌즈를 제거한 후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면서 렌즈의 도수와 본래 자신의 수정체의 도수를 합친 인공수정체를 새롭게 넣어줘야 합니다.

렌즈를 평생 쓸 수 있지만, 레이저 시력교정술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이 비싼 가장 큰 이유는 렌즈 가격 때문입니다.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특수재질로 만들어진 인체에 무해한 렌즈이다 보니 렌즈 가격 자체가 고가입니다. 그렇기에 사용되는 렌즈의 종류에 따라 렌즈삽입술 수술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주의사항

렌즈삽입수술 후 초기 주의사항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수술 이후 일주일 정도는 눈이 부딪히지 않게 주의하고,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시 만든 각막 절개창이 아물지 않은 시기이기에, 수술 부위의 감염 및 염증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두 번째, 수술 이후에 처방받은 항생제와 소염제 등의 안약을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 수술 시간은 15분 내외로 길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수술 후 3~4시간 이내에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한데요. 시력 또한 수술 바로 다음 날부터 상당 부분 회복되고, 1~2주 사이에는 90%에 달하는 시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바로 격한 운동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물세안과 피부화장은 수술 3일 뒤부터, 가벼운 운동은 수술 1주일 뒤부터 가능합니다. 음주 및 흡연, 대중목욕탕 및 사우나 이용은 수술 2주일 뒤부터, 파마나 염색 등은 수술 한 달 이후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렌즈삽입술3
렌즈삽입술3

 

렌즈삽입술 단점은 빛번짐

렌즈삽입술 초기에는 눈앞이 뿌옇게 보이고, 겹쳐 보이기도 하며 양안 시력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채 앞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렌즈삽입술을 선택했다면, 홍채절개술을 하는데요. 홍채절개술 후에는 '흰 띠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흰 띠 현상은 홍채에 낸 구멍에 빛이 들어가 흰 띠가 눈앞에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다행히 수술 후 초반에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지만, 큰 문제가 되는 현상은 아닙니다. 시간이 갈수록 눈이 렌즈에 적응하고 시야가 안정되면서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홍채 절개가 필요하지 않은 후방렌즈를 사용한다면, 후방렌즈에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구멍이 시야에 보이는 '홀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 눈앞에 홀 모양(O 모양)이 보이는데, 이 또한 적응기를 거쳐 사라지게 됩니다.

각막내피세포 감소하는 부작용 주의해야

렌즈삽입술 후에 나타나는 가장 큰 부작용은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각막내피세포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세포층입니다.

 

한 번 이 세포가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면 안압이 증가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때문에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고, 노안 시기가 빨라져서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정기검진을 통해 각막내피세포 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 적합한 수술 대상과 필수 검사

적합한-수술-대상과-필수-검사
적합한 수술 대상과 필수 검사

안내렌즈삽입술(이하 렌즈 삽입술)은 시력교정용 특수 렌즈를 눈 안에 삽입해 근시와 난시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입니다. 렌즈 삽입술은 라식·라섹과 달리 각막을 절삭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얇은 각막 두께, 비대칭적인 각막 모양, 약한 각막 강성도(stiffness)와 같은 눈 조건으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부적합한 대상자들에게도 시력 교정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보존하는 장점으로 수술 후 각막 약화로 인한 각막확장증(원추각막) 및 각막 재생으로 인한 근시 퇴행 우려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

또한 첫 시력교정술뿐만 아니라 과거 라식·라섹 후 근시 퇴행 시 재교정 수술, 원추각막의 난시 교정에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 그러나 렌즈삽입술이 레이저 시력교정술보다 수술 대상 범위가 넓다고 해서 누구나 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렌즈삽입술 역시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적합성을 확인하고 수술합니다.

특히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ICL렌즈는 안구 내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가 삽입되므로 환자의 눈 속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이 충분한지, 눈에 잠재된 질환은 없는지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수술합니다.

 

보이지 않는 안구 속 렌즈가 들어갈 공간 측정과 눈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선 렌즈삽입술 전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ICL렌즈를 이용한 렌즈삽입술 시 필수로 시행하는 UBM(초음파) 검사는 눈 속 공간뿐 아니라 관찰하기 어려운 안구 후면부까지 정밀 관찰이 가능해 간혹 물혹을 발견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UBM 검사는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안내렌즈 사이즈를 결정하는 근거가 됩니다. 적합한 렌즈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은 렌즈 삽입술 후 부작용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20~30대뿐 아니라 40~50대의 시력 교정 상담이 늘고 있습니다. 이 연령대에선 원래 가지고 있던 근시, 난시와 더불어 노안(老眼) 시력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과거 라식·라섹 후 재교정이 필요한 사례로 나뉩니다. 렌즈 삽입술 적합 여부와 함께 노안 시력, 과거 수술 이력을 함께 살펴보고 환자 상태에 맞는 수술 적용 방법을 신중하게 검토해 맞춤 교정합니다.

렌즈삽입술은 시력교정술 중에서도 수술하는 의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환자 맞춤형 수술 노하우가 집약된 수술입니다. 수술 전체 과정이 특별한 장비 도움 없이 의사의 손과 판단에 따라 진행됩니다. 수술 전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눈 조건에 맞는 안내렌즈의 선택부터 환자별 1:1 맞춤 수술 설계와 집도에 이르기까지 의료진의 몫이 큽니다.

ICL
렌즈 삽입술의 경우 밤과 낮, 빛 조건에 따라 동공 크기가 달라지면 ICL렌즈의 볼팅값(렌즈와 수정체와의 거리)도 변하는 ‘다이내믹 볼팅(Dynamic Vaulting)’ 현상이 있음을 논문으로 증명한 바 있습니다.

 

또한 눈의 전방 깊이와 동공 크기가 더 큰 경우 안축장이 더 길수록 렌즈와 수정체 사이 거리가 높아지는 경향 또한 연구를 통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잘 알고 환자의 수술을 설계하고 실제 수술에 적용해야 성공적인 시력교정술이 가능합니다. 의료진의 이러한 노력과 동시에 환자는 수술 후 정기검진에 적극적인 협조로 건강한 시력을 함께 만들 수 있음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눈 영양제 '차즈기vs루테인' 제대로 알고 드세요

 

눈 영양제 '차즈기vs루테인' 제대로 알고 드세요

현대인들은 육체 피로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에 시달린다.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모양체(눈 근육)에 과부하가 가해지고 심지어 잠자는 동안에도 눈 근육은 쉬지 않습니다. 지난해 6월

cicada6594.tistory.com

블랙 라즈베리 추출물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블랙 라즈베리 추출물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전북 고창에서 난 블랙라즈베리(복분자) 추출물이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7일 고창군에 따르면 블랙라즈베리 추출물의 혈압 조절 효과를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

cicada659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