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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일상생활

알뜰폰 요금제 비교, 장점 및 단점

by CicadaKorea 2024. 5. 15.

원래는 가상이동통신체사업자 또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라고 불렸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에서 실시하는 물가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알뜰주유소 더불어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짧은 이름이 기억하기도 쉽고 편해서 바꾼 듯하다.

 

이제부터 알뜰폰 요금제 비교,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개요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별정통신)이지만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동통신망사업자(MNO) 네트워크를 빌려서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는 설비의 구축 여부에 따라 단순 재판매사업자(설비 없음) 부분 재판매사업자(설비 일부 보유)으로 나뉘는데, 단순재판매사업자의 경우 납입 자본 3 , 통신(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기능장) 1, 상담원 명을 갖추면 사업자 등록이 가능하므로 시장 진입이 매우 쉬운 편이다. 따라서 많은 영세 사업자들이 진입해 있으며 2012 10월을 기준으로 24 사업자 1곳을 제외하고 모두 단순재판매사업자로서 등록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원래는 가상이동통신체사업자 또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라고 불렸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에서 실시하는 물가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알뜰주유소 더불어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짧은 이름이 기억하기도 쉽고 편해서 바꾼 듯하다. 

2. 역사

2010 3이명박 정부 과점 시장인 통신망 시장에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통신사업법에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위한 조항(38) 마련하였으며, 해당 조항은 통신망을 보유하지 않은 사업자가 통신망을 보유한 사업자에게 망을 빌려 달라고 하는 경우 통신망 사업자가 정해진 도매 가격으로 통신망을 빌려주어야 하는 강제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도매 가격 산정에 대해서는 정부가 일률적으로 정해주는 것은 아니고, 예를 들어 MNO 책정하고 있는 1 요금제 가격(: 45000)에서 광고비 유통비(: 20000) 등의 회피비용을 제외하여 책정한다따라서 만약 알뜰폰 사업자가 도매 대가를 주고 받아온 1인당 요금 25000원에 동일한 광고비 20000원을 들여 제공한다면 알뜰폰 사업자도 기존 사업자와 동일한 요금제(45000) 출시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업자가 가격 경쟁을 위해 서로 광고비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가격이 인하되어 소비자가 혜택을 있게 된다.

스마트폰 이전에는 SKTKTU+ 같은 이동통신망사업자 가격이 같거나 오히려 비쌌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래서 다단계 비슷한 영업 방식을 쓰거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선불 요금제를 팔며 연명해왔다.

이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너무 비싸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는 알뜰폰 활성화 정책을 통해 도매 대가를 낮추고 시장 진입을 쉽게 해서 시장을 살리고자 했다. 그러나 MNO 이미 막대한 보조금을 뿌려 대고 있었다. 따라서 눈에 띄는 점유율 상승은 없었다.

하지만 단통법 새로 시행되면서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다. 불법 보조금이 거의 사라지고 선택 약정 제도로 약정 할인 요금제까지 없어지면서 알뜰폰 요금제와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에 우체국까지 알뜰폰 판매에 뛰어들고 0 요금제로 대박이 나면서 대중들이 알뜰폰의 존재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되었다. 예전엔 자급제 단말기 보급이 지지부진해 약정 끝난 사람들이 기존 폰을 계속 사용하는 용도로나 썼다. 그러나 5G 요금제의 비싼 요금과 쿠팡 같은 새벽 배송, 당일 배송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으로 자급제 단말기의 구매가 쉬워지고 혜택 또한 뛰어나 가입자가 늘고 있다.

알뜰폰 진입을 가로막는 요소 하나가 영세 업체들의 난립(서비스 부족, 번호이동 거부, 부당 위약금 )이었으나 지금은 시장도 많이 정리되었고 U+KTSKT 같은 통신 3은행 직접 계열사를 차리거나 영세 업체를 인수해 신뢰도 또한 높아졌다.

3. 현황

2021 5 기준 알뜰폰 사업자는 60업체, 가입자 수는 2016 1 600 , 2019 1 800 , 2020 12 900만명을 넘었다. 2021 11 기준, 가입자가 1000 넘겼으며, 2022 8 1200 명을 넘겼다. 2023 7 기준 1500 명을 넘어섰다. 이제 국민의 30% 이상이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휴대폰만을 따지면 2023 12 기준 871만명으로 휴대폰 전체 비율 15.5% 불과하다.

업체별 가입자는 대기업을 포함하면 2019 6월을 기준으로 LG헬로비전(76)KT엠모바일(73)에스원(73)SK텔링크 / 세븐모바일(69)미디어로그 / U+알뜰모바일(46) 순이다.

대기업 브랜드를 제외하면 2020년을 기준으로 아이즈비전 / 아이즈모바일(42 ), 에넥스텔레콤 / A모바일(42 ), 큰사람 / 이야기모바일(39 ), 프리텔레콤/FREE T(60 ) 순의 가입자를 기록했다.

4. 영업 구조

MNO에게 음성/문자/데이터를 도매로 가격에 대량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재판매함으로써 차액으로 이윤 챙기는 구조다. MVNO 구성 형태에 따라서 여러 차이를 보이는데기지국 네트워크를 모든 것을 자체 구비하는 예가 있고, 과금 체계까지 MNO에서 빌리는 예도 있다.

대부분은 단순 재판매형 사업자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MNO로부터 구매한 데이터 원가(도매 대가) 가입자 유치에 필요한 영업 비용(마케팅, 판매, 유통비) 적절히 고려하여 요금제를 재설계함으로써 수익을 보는 구조이다.

앞서서 '도매 대가 = 비용 - (판매비, 유통비, 광고비)' 같이 결정된다고 하였는데 의외로 이동 통신사들이 판매비, 유통비, 광고비에 들이는 비용이 크다. 2020년을 기준으로 SKT 경우 비용의 45% 유통 판매비(실적에 따라 대리점에 지불하는 지급 수수료), 30% 감가상각비, 8% 인건비, 1% 광고비에 지출하고 있다. MNO 요금제를 직접 판매하기보다는 대리점의 유통 구조로 판매해왔기 때문에 대리점에 지출하는 비용만큼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반면에 알뜰폰의 경우 판매 촉진을 위한 대리점을 두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당 비용(유통비용)만큼 가격을 낮출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알뜰폰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존 사업자의 요금에 40~60% 정도 할인된 가격의 원가를 갖는다.

따라서 오직 영업 비용(판매비, 유통비, 광고비) 얼마만큼 줄일 있는 가에 따라 다른 사업자와 대비하여 가격 경쟁력을 가질 있는 구조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알뜰폰이 주로 인터넷 홍보에 의존하고, 대동소이한 요금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차별화되지 못하고, 이에 따라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있는 MNO 계열 브랜드 위주로 가입자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단말기와 유심은 이용자가 알아서 구비하도록 하고, 알뜰폰 업체에서는 요금제만 제공해 바로 개통할 있는 방식이다. 이때 이용자 입장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는 휴대전화나 자급제를 이용할 있으며, 알뜰폰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있다. 또한 대부분 무약정 플랜으로서 3개월만 지나면 다른 업체로 번호 이동이 가능하다. 물론 14 ~ 3개월 이내라면 중립기관을 통해 번호 이동이 가능하긴 하다.

MNO
처럼 휴대폰과 묶어서 약정을 걸어 파는 경우도 있는데, 경우는 보급형 또는 중고폰이 많으며 보통 폰을 알아서 준비하는 유심 요금제와는 별도의 요금 체계를 갖는 경우가 많다.

24
03 08 뉴스보도에 따르면 도매단가가 22 협상 가격에 멈춰 있다.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떨어지는 알뜰폰을 대신해 정부가 도매제공 의무제를 근거로 기존 3 통신사와 대리 협상하였지만 22 9 해당 법이 일몰되며 정부가 대리 협상할 있는 근거가 사라졌다. 필수 소비재에 해당하는 가계 통신 요금 절감에 크게 일조하는 알뜰폰의 경쟁력이 심하게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5. 한국의 MVNO 통신사 목록

자세한 내용은 통신회사/MVNO 통신사 목록/대한민국 문서 참고하면 된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 모음

  • 세티즌 알뜰폰요금제 비교
  • 우체국 알뜰폰
  •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 아요(AYO) 아껴요

5.1. 우체국 알뜰폰 위탁 판매 개시

미래창조과학부 알뜰폰 사업자들의 부족한 유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전국 우체국 활용해 지원하기로 하면서 추진되었다. 대리점이 거의 없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를 대신해 전국 3,600 곳에 달하는 방대한 지점망을 자랑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점포(취급소 포함) 가운데 우선 기초 지방자치단체( · · ) 우체국 226곳에서 위탁 판매 방식으로 2013 9 27일부터 시작했다. 1차로 에넥스텔레콤, 유니컴즈, 아이즈비전, 에버그린모바일, 프리텔레콤, 머천드코리아 6 사가 우정사업본부와 위탁 판매 계약을 맺었다.

우체국은 소비자가 6 업체의 요금제 하나와 단말기 모델을 고르면 해당 서비스 가입 신청서를 대신 접수한다. 단말기 또는 유심은 수일 택배 등으로 배달되며, 사후 서비스(AS) 민원 등은 업체의 고객센터가 접수·처리하는 방식이다.

2014
10 17 큰사람, 스마텔, 위너스텔, 온세텔레콤 4 업체가 추가로 뽑히며, 2015 1 6일부터 10 업체, 30여개 요금 상품(기존 18 요금 상품) 우체국을 통해 팔게 된다.

2016
초부터 대리 판매 시작한 0 요금제 때문에 가입자가 크게 늘었다. 전국적으로 알뜰폰 인지도가 올라간 시기. 알뜰폰 가입 탓에 우체국에 가면 시간을 기다려야 정도로 사람이 몰렸다. 무사히 신청해도 개통까지 넉넉잡아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O2O 신청서를 우체국에 가면 시간을 아낄 있다. 1 21일까지 가입자가 8 7 명으로 하루 4,138, 작년 일일 가입자 550명에 비해 7.5 늘어났다. 가입자 연령대도 종래에는 노년층이 많았는데 이제는 20-40대의 청장년이 절반에 가깝게 늘었다.

2016. 8. 11.
기존 10 사업자 에넥스텔레콤, 세종텔레콤, 스마텔이 탈락하고, 서경방송, 제주방송, 와이엘랜드가 새로 뽑혔다. 탈락 사유는 재무 상태, 서비스 민원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서라고 한다기사 신규 업체들은 우정사업본부와 계약을 거쳐 2016 10 4일부터 서비스한다.

판매 우체국은 여기서 검색하자.  

6. 장점

6.1. 기존 MNO 동일한 품질

알뜰폰이란 명칭 때문에 품질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알뜰폰은 기존 MNO 동일한 망을 쓰기 때문에 품질도 동일하다. 

6.2. 저렴한 가격

알뜰폰은 기본적으로 MNO 대비 광고 마진 등이 빠진 가격으로 요금제를 책정하기 때문에 기존 MNO보다 저렴할 수밖에 없다같은 조건에서 기존 MNO 요금제가 알뜰폰 대비 수준의 최대 2.5 이상 비싸다. 이것 하나가 모든 단점을 없애버리며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요인이다. 직접 계산해봐야 알겠지만, 가족 결합 할인, 멤버십 서비스핫스팟 테더링데이터 셰어링 등의 모든 것을 포함해도 알뜰폰이 저렴한 경우가 많다.

유심도 알뜰폰 업체나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쿠팡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할 있다. 가령 M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NFC유심 기준 8800원이지만 쿠팡에선 4,500원에 구매할 있다. 

6.2.1. 4천원 미만의 요금제

4천원-미만의-요금제

6.3. 다양한 결합 할인과 제휴서비스 출시

이전엔 인터넷과 결합할인이 불가능하다는 부분이 단점 항목에 있었지만 24 3 현재 인터넷과 알뜰폰 통신사나 가족 결합할인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할 있는 제휴 요금제를 출시하여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

sk 7
모바일의 경우 네이버페이flo교보ebook중고나라번개장터 제휴요금제를 출시하였고 kt m모바일의 경우 밀리의 서재메가박스지니뮤직배달의 민족요기요웨이브왓챠멜론네이버페이기프티쇼구글플레이블라이스L.point 제휴 요금제를 출시하였다. 기타 kt 계열 알뜰폰인 kt 스카이라이프, 프리티 모바일, 스노우맨 또한 밀리의 서재와 제휴 요금제를 출시했다.

7. 단점 

7.1. 완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부재

MNO 다르게 QoS 없는 완전 무제한 요금제 판매하지 않는다.

따라서 헤비 유저의 경우처럼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라면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쓰기 위해 어쩔 없이 MNO 남을 수밖에 없다.

7.2. 5G 데이터 셰어링 불가데이터 셰어링 지원 문제

모든 MVNO 사업자는 5G 데이터 셰어링 불가능하다. 기술적으로는 SK텔레콤KTLG U+ 셰어링 기술을 차용해서 셰어링이 가능하게 있겠지만 MNO에서 알뜰폰 사업자에 데이터 셰어링 기술을 공유하지 못하게 차단시켜 놓았다. 따라서 데이터 셰어링을 이용할 목적이라면 반드시 4G LTE 요금제로 개통시켜야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셰어링을 지원하는 알뜰폰 사업자는 3 (KB리브모바일에스원 안심모바일KT M모바일)이며 알뜰폰 사업자는 데이터 셰어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7.3. 일부 알뜰폰 통신사의 고객서비스 미흡, 로밍, 부가서비스 부재 기타 불편함

통신3+이통사향 단말기는 아무래도 무결성 체크 등에 있어서 나은 편이지만, 알뜰폰의 경우 무결성 체크가 아무래도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로밍과 관련해서도 사례 수집이 기존 통신3사보다 이루어져서 로밍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한 편일 수밖에 없다. 아래 단점, 특히 버그나 무결성 이슈에 대해 예민한 사람들은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이런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능력을 통신사가 일부 책임지느냐, 순전히 소비자에게 맡기느냐 차이라 보면 된다.

금요일 밤이나 명절 직전에 고장이 났다면 전화 자체가 먹통이 된다. 사업과 관계된 이유로 급한 연락을 자주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유심 고장으로 전화를 받는 일이 생기면 이는 그야말로 대참사가 된다. 통신3사의 경우 휴일에도 여는 가까운 대리점을 찾으면 되지만 알뜰폰이면 대처방법은 사실상 없다. 또한 고객센터 문의를 원할 경우 상담원 연결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편이며 독거노인과 같은 경우 대처하기가 상당히 난해하다. 그나마 기존 통신3사의 자회사 알뜰폰이나 리브엠 정도는 CS 알뜰폰 대비 양호한 편이지만 정말 중소업체의 경우는 고객센터 상담을 혼자 처리하는 곳도 있다. 비유하자면 통신3사는 기존 대형항공사, 자회사 알뜰폰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소업체는 개발도상국 저비용항공사와 비교할 있겠다. 또한 가족할인혜택 액수와도 비교가 필요한 부분이며 여러 가지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개인취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하철 등에서 통신사(skt, kt, lg)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에 접속하려면, 알뜰폰의 경우에는 요금제에 따라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제공될 경우에도 별도로 휴대폰의 MAC 주소를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해외 로밍 요금도 알뜰폰은 기존 MNO 비교하면 최소 2 이상 비싸다. 또한 MNO 해외에 나가면 바로 인식이 되지만 알뜰폰은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국내에서 저렴하게 쓰는 용도(투폰 )로는 알뜰폰이 최상의 선택이지만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알뜰폰이 좋은 선택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해외 현지 통신사의 유심을 국내에서 바로 구매해, 현지에서 사용하는 해외유심이 대중화되고 있으나 국내 전화 자체가 아예 먹통이 되는 단점이 있다.
심지어 로밍 신청도 했는데 해외에서 켰다고 하루에 3 원씩 꼬박꼬박 뜯어가는 알뜰폰 업체도 있고 해외로밍 자체를 막아놓은 통신사도 있다통신3사와는 로밍관련 프로세스가 완전히 다르니 알뜰폰 사용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스토어플레이 스토어갤럭시 스토어에서의 통신사 핸드폰 소액결제 불가능하거나 국내용 삼성 페이, 국내용 LG 페이 다날 휴대폰 소액결제는 일부에서 막혀 있고 통신망과 휴대폰에 따라 SIM SE 교통카드 결제도 안되며 데이터 추가 충전도 안되거나 일부 사업자를 제외한 데이터 셰어링 서비스 지원자잘한 버그 등등의 써보지 않으면 알기 힘든 단점들도 있다.

인지도가 비교적 마이너한 알뜰폰 업체들은 창렬이란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비상식적인 요금제들이 대다수이다.

듀얼 SIM용도로 eSIM 알뜰폰을 찾는 사람은 규제로 인해 메인 SIM 명의를 맞춰야 한다. 

8. 문제점 사건 사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한다.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8.1. 긴급상황 위치추적 사각지대

알뜰폰은 긴급상황 위치추적 사각지대이다. 정확도도 떨어져 논란 / 소방청·경찰청에 위치정보 제공시 이통3사를 거쳐야 하고, 특히 주말 연휴 공백 심각 / 알뜰폰·자급제 단말기 정밀 측정 모듈 미탑재. 통신망 호환 문제도 '긴급상황' 위치추적 '알뜰폰' 하루 뒤에 가능하다! ?

알뜰폰의 '위치추적' 휴일엔 허점이다. 신고자가 죽어가는데 주소를 몰라서 '발동동'하는 경우와 "시스템 구축 시급"이지만 채팅앱으로 만난 여성 살해 등의 여성이 신고했지만 위치추적 돼서2017년에 발생한 사건이지만 현재까지 이렇다할 해결이 되고 있다.

아이폰 등의 외산폰은 알뜰폰 뿐만 아니라 MNO 위치추적도 제한적이다.

S20 Ultra갤럭시 A10 GPSWi-Fi 위치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8.2. 통신수사에 신원정보 제공의 사각지대(일부 해결)

사용자 신원 정보 조회가 안되는 문제도 있었으나, 2023 3월에 '통신수사 자료 · 수신 시스템'으로 알뜰폰 통신사 44 중에 35곳은 주간, 야간 공휴일 없이 실시간 신원조회 바로바로 있게 되었다. , 위치 정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8.3. 열악한 고객 지원

대기업을 모기업으로 두는 브랜드조차 피해갈 없는 문제다. 대리점과 직원은 사실상 서류확인용 기계에 불과하고 매번 때마다 새로운 서류를 요구한다. 대리점에서 일을 해주고 고객센터에 따로 전화하라던지 대리점에서는 상담원으로, 상담원은 대리점으로 책임전가를 하는 상황도 심심치 않게 벌어진다. 알뜰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 브랜드는 인력 부족 내지 인건비 절감으로 인하여 고객센터 상담원과 연결이 거의 불가능하다.

어떤 알뜰폰 통신사는 실시간 사용량 조회 앱을 아예 운영하지 않는 곳도 있다. 운영을 하더라도 실시간 반영이 즉각 안되는 경우가 있고, 안드로이드용만 운영하고 iOS(아이폰 운영체제) 앱은 지원하지 않는 업체도 있다. 

8.4. 부실한 개인정보 보호

  • 2015년, 주요 알뜰폰 5사(SK텔링크, 유니컴즈, 에넥스텔레콤, 이지모바일, 인스코비)가 방통위로부터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사유는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공통의 문제인 개인정보 보호 소홀이다.
  • 2020년부터 KB알뜰폰 리브엠에서 접속한 URL정보 제공을 약관 필수 동의 사항으로 넣어 개인 웹 접속 기록을 수집하여 왔다. 이번 사건은 약관 개정을 통해 개인 접속 기록을 수집하여 개인의 정치적, 성적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했다. 이는 설립이 쉬운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수집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사건이다.
  • 2단계 인증도 뚫린다. 

8.5. 일부 휴대폰 본인인증 미지원 사례

이제 웬만한 곳은 되고 있지만 IBK기업은행 알뜰폰 사용자에 한해서 본인인증 영업점 방문을 요구해 소비자들이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알뜰폰을 쓰면 기업은행 신규 고객 거래도 제한하고 있다. 계좌를 만든 출금 한도 제한을 해제하려면 영업점에 내점해야 한다. 기존 이통3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앱을 통해 해제가 가능하다.

그리고 기업은행이 2023큰사람커넥트 협업해 알뜰폰 요금제를 출시한 만큼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회사가 본인들도 신뢰할 없는 상품을 팔고 있는 아니냐" 문제제기가 있었다.

기업은행 측은 알뜰폰을 활용한 금융사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전자금융사기 피해 방지를 위해 2020 5월부터 알뜰폰에 대한 인증 절차를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은행 관계자는알뜰폰 보안 강화와 동시에 사용자 불편 해소를 위해 통신사 알뜰폰사와 지속 협의중이다 말했다.  

8.6. 허술한 인증 과정으로 인한 대포폰 양산 논란

이름과 주민번호, 포탈 아이디 등으로 인증 단계를 쉽게 뚫을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타인 명의의 전화번호를 쉽게 개통할 있다. 그리고 해당 명의를 통해 오픈뱅킹 등을 이용하여 자산을 이체하여 가로채는 수법이다. 이러한 수법을 막는 것으로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인 '가입제한서비스' '이메일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가입제한을 해지하지 않으면 신규가입이 불가능하며 신규가입시 메일로 안내받을 있어 피해를 조기에 막을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볼 수 있는 TV 서비스인 넷플릭스, 디즈니+ , 애플TV+

 

인터넷을 통해서 볼 수 있는 TV 서비스인 넷플릭스, 디즈니+ , 애플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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