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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일상생활

K Car의 장점과 단점

by CicadaKorea 2024. 5. 24.

구 SK엔카에서  갈라져 나온 중고차 유통사. 2018 SK주식회사가 중고차 사업에서 철수할  SK엔카의 직영 부문을 사모 펀드 한앤컴퍼니에 매각하면서 설립한 회사입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3길 27 3층(양평동3가)에 있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도록 국내 1위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회사 차원에서 차를 샀다가 되파는 영업구조, 그리고 온라인에 정보가 완전 공개되는 판매방식이기 때문에 중개플랫폼에 올라오는 매물보다는 차량가격이 비싼 점이 흠이지만, 회사 이름을 걸고 판매하기 때문에 허위매물로 허탕을 치거나 사기를 당할 일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휴대폰으로 치면 중개사이트의 딜러는 테크노마트 상인이고, 케이카는 통신사 다이렉트몰 리퍼폰으로 보면 됩니다. 휴대폰 커뮤니티에서 단말기 자급제+알뜰폰을 추앙하는 것처럼, 중고차 커뮤니티에서도 초보자의 사이트 추천 요청이 들어오면 대다수 사람들이 케이카를 추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딜러와 거래했을 때 싸게 살 가능성보다는 사기를 당할 위험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 구입 이후 문제 발생시 사후 지원을 받을 곳이 존재합니다. 중개 플랫폼에 올라오는 매물들은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후 처리가 불가능 하거나 받더라도 불확실할 확률이 높습니다.
  • 상대적으로 차량의 이력 확인이 용이합니다. 매입/판매가 같은 회사내에서 이루어 지기도 하고, 전차주가 케이카에서 구입후 케이카에 다시 판매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 지점마다 리프트를 보유하고 있어 차량 하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차량평가사(딜러)들이 실적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다보니 판매를 위해 거짓말을 하는 모험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냥 있는 그대로 이야기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과거에는 홈서비스 이용자 한정으로 구매후 3일이내 불만족시 환불이 가능했으나 21년부터는 온∙오프라인 모두 3일간 타보고 맘에 들지 않으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배송료를 제외한 모든 금액을 환불해주는 장점이 있기에,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매장을 찾아가는 것보다 집이나 회사에서 편하게 차량을 받아볼 수 있는 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단점

  • 시승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책임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차량의 운전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건 케이카 뿐만 아니라 모든 중고차들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간혹 시승이 가능하다는 중고차 상사 후기도 있는데, 그건 중고차 상사 사무실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만 다니거나 대형 매매단지의 경우 단지 내 주차장만 뺑뺑이 돌게 하거나 구매희망자를 조수석에 태우고 딜러가 운전하는 경우인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구매 후 3일이내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딜러들은 시승 대신 직접 구매를 권장합니다.
  • 대차 방식시, 시세에 맞게 기준점을 정한 뒤, 상품화(정비를 요하는 부분의 실소요비용)비용과 사고, 주행거리, 연식에 따른 가격선정을 합니다. 중고차 구매 희망자가 원래 보유하고 있던 차의 단점을 많이 캐낸 뒤 가격을 산정하는데 가격을 낮게 매긴다.
  • 품질 보증 상품 구매 시, 수리를 받을 때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수리 시, 부품을 신품이 아닌 중고재생품을 1순위로, 호환품을 2순위로, 정품을 3순위로 교환합니다. 또한 모든 문제에 대해 보증 수리가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보증 수리 가능 품목이 정해져 있으며 해당되지 않는 부품은 보증 수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 3개월, 6개월, 12개월 보증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견적서에 보증상품을 포함시켜 견적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개월과 6개월 상품의 금액 차이가 크지 않아 6개월을 많이 권하고, 고객의 불안감을 자극하려는 의도인지 보증상품 가입을 권합니다.
  • 고객센터 '고객의 소리'에 불만사항을 접수해도 상담원이 다시 해당 지점으로 연결을 해줍니다.
  • 케이카 캐피탈 이용을 권장합니다. 대리점에 자동차 딜러 창구와 캐피탈 창구가 별개로 있는데 캐피탈 창구에 신용카드 회사별 이율이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이용해도 결국은 케이카 캐피탈이 이득이라고 홍보합니다.
  • 경쟁 플랫폼에 비해 매물 수가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의 매물이 등록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모든 매물을 직영 매장에서 관리하는 체계임에도 광택과 실내 청소 등의 상품화 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컴플레인을 하면 차량 설명에 "중고차이므로 약간의 사용감은 있을 수 있습니다" 는 문구를 넣어 놨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으며, 차량평가사는 자신은 일개 직원이라 해 드릴 수 있는 게 없고 상품화 상태도 문제가 없으니, 차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환불을 진행하라는 말만 반복합니다.
  • 타 플랫폼 대비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싼 매물도 있으나 그만한 이유가 있는 차량입니다.     

케이카 “신차 수급 원활에 5월 중고차 시세 정상화”

2023년 이후 출시·주행거리 1만km 미만
“대부분 모델이 전월 대비 강보합”
5월 가정의 달 특수로 패밀리카 시세 올라

중고차-시세-정상화
중고차 시세 정상화

국내 1위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2023년 출시 이후 주행거리 1만 km 미만의 주요 인기 모델을 대상으로 신차급 중고차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다수 모델이 전월 대비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차급-중고차-평균-시세
신차급 중고차 평균 시세

케이카 관계자는 “올해 초까지 신차급 중고차는 신차에 준하는 가격을 형성해 왔다”면서도 “다만 최근 신차 공급이 비교적 원활하게 이뤄지며 신차급 중고차의 가격은 정상 시세 구간으로 접어든 후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산차 중에는 더 뉴 카니발 4세대(3.0%), K8 하이브리드(2.0%), G80(RG3) 일렉트리파이드(1.7%) 등 패밀리카로 선호도가 높은 RV와 준대형세단이 5월 가정의 달 특수로 인해 시세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팰리세이드, 쏘렌토, 싼타페, 셀토스 등 크기에 상관없이 SUV 모델 대부분은 전월 대비 시세 변동이 없는 0%로 강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이밖에 포터2(-1.5%)와 스타리아(-1.6%) 같은 영업용 차량은 시세가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입차는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가 각각 1.5%, 1.2%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홍해 물류 대란의 영향으로 벤츠 신형 E클래스의 신차 수급이 늦어지며 발생한 BMW 5시리즈의 지난달 시세 급등 현상은 E클래스의 물량 부족 문제가 해결되며 출고 대기 적체가 상당부분 해소되어 점차 안정세로 접어드는 모습입니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 겸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미래모빌리티설계과 겸임교수는 “일부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외하고는 신차 공급이 원활해지고 홍해 물류 대란으로 빚어졌던 수입차 인도 적체 현상도 점차 해결되면서 신차 수급 이슈는 나아지는 모습”이라면서 “과열됐던 신차급 중고차 시세가 이제 안정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그 동안 신차급 중고차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소비자들이라면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 워런티 서비스 만족도 86%

워런티-서비스-만족도
워런티서비스 만족도

국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지난 1분기 직영중고차 구매 고객 1000여명을 대상으로 자체 품질보증 연장 서비스인 ‘케이카 워런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입자 500명 중 86.1%가 서비스에 만족하며 88.4%가 재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케이카 워런티는 구매자가 중고차 구입 후 수리비와 품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케이카가 2014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영중고차 품질보증 연장 서비스입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케이카 워런티 가입 이유를 묻는 질문에 ‘폭넓은 보장 범위’ 답변이 21.9%, ‘믿을 수 있는 수리 업체’ 답변이 13.8%로 조사됐습니다. 높은 만족도에 힘입어 1분기 케이카 워런티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38% 대폭 확대되며 1분기 직영중고차 구매 고객 중 케이카 워런티 가입자 비중은 53.6%에 달했습니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수준 높은 K클래스 직영중고차에 어울리는 고품격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 고객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향 비율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고차 사이트 및 중고차 시세

 

중고차 사이트 및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장은 해마다 꾸준히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특히 지금처럼 경기회복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신차 대신 중고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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