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웹진/헝그리앱

‘리니지2 레볼루션’ 초대형 업데이트, 무엇이 바뀌나?

by Cicadakorea 2018. 6. 1.





넷마블은 자사 서비스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레볼루션)'이 5월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요소와 시스템이 대거 추가돼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규 영지 '슈트가르트' 추가와 최고 레벨 확장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영지인 슈트가르트가 추가된다. 슈트가르트는 '불멸의 고원 북부'•'슈트가르트 설원'•'스파인 광산지대' 등으로 이뤄진 영지다. 슈트가르트에서는 오크족, 용족 등 다양한 몬스터들이 있다. 또한 기존 필드와 다른 색다른 분위기도 느낄 수 있다. 넷마블은 슈트가르트 영지 추가에 맞춰 새로운 메인 스토리 퀘스트를 추가했다.


한편 최고레벨이 360으로 확장됐다. 이에 맞춰 추가로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룬페이지도 확장됐다. 더불어 정예 던전도 '시련의 동굴 지하' 1층과 2층이 추가돼 새로운 사냥을 즐길 수 있다.

 


▲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장비 및 소환석 던전 매칭이 전 서버로 확대된다



장비 던전 & 소환석 던전의 전 서버 매칭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장비 던전과 소환석 던전에 전 서버 매칭이 도입된다. 이를 통해 다른 서버 유저들과 함께 매칭돼 던전 입장 및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입장 신청은 기존과 동일하다. 이번 업데이트로 파티 매칭과 입장 대기 시간이 단축돼 던전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란 평가가 예상된다. 또한 다른 서버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해 다른 서버 유저들과의 소통도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커진 전쟁 스케일, 동맹 전쟁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아군의 적군은 적군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데이트했다. 앞으로 ‘전쟁 선포권’이라는 아이템을 통해 전쟁을 선포할 수 있으며 선포 시, 기간과 승리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이때, 상대 혈맹이 48시간 동안 항복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선언문 요소가 추가된다. 전쟁 중에는 킬와 어시스트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되며 이 포인트를 승리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누적 포인트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동맹을 맺고 있는 혈맹이 적대 전쟁 중일 경우 참전이 가능하며 10분의 짧은 준비 기간을 가지게 된다. 전쟁 중에는 승리 조건으로 설정된 포인트를 공유해 참전한 동맹 혈맹이 획득하거나 잃는 포인트도 반영이 된다. 참전 후 180분이 지나면 48시간의 재정비 시간을 가져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 동맹 전쟁 시스템은 리니지의 백미인 커뮤니티간 전투 및 혈맹의 의리를 극대화 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동맹 전쟁이라는 큰 스케일의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동맹 혈맹과의 끈끈한 의리를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 유저들도 전쟁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가 추가된다. 혈맹 명성 순위 상위 50개 혈맹간의 전쟁 상황을 보면서 전쟁에 대한 지지를 할 수있다. 지지는 전쟁당 한 번만 가능하며 기본 보상 지급은 물론 지지한 혈맹이 승리한 경우 승리 보상까지 받을 수 있다.


보조 장신구 시스템


앞으로는 장착하고 있는 장신구와 별도의 보조 장신구로 추가 장신구를 장착할 수 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장신구 슬롯의 가장 위쪽에 보조 장신구 버튼이 추가된다. 이곳을 눌러 기존 장신구와 같이 총 5개의 보조 장신구를 장착 가능하다. 보조 장신구에 따라 기본 능력, 장착 집혼석, 랜덤 옵션, 세트 효과, 특성의 일정량을 추가 능력치로 얻을 수 있다.

 


▲ 새로 추가되는 보조 장신구는 다양한 능력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또한 보조 장신구도 동반 강화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내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전투 덱마다 개별 장착이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른 다양한 장신구를 활용할 수 있다.


단, 기존 장신구 슬롯에 장착한 장신구와 동일한 종류는 보조 장신구로 장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강화 시스템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 전환 시스템과 강화 실패 시 보너스 확률이 추가된다.

먼저 장비 간 강화도를 서로 바꾸는 강화 전환 시스템이 업데이트 된다. 대장간에 새로 강화 전환 탭이 추가되며 동일한 장비 타입 무기 2개를 넣고 일정량의 재화를 소모하면 강화 전환을 할 수 있다. 변화된 강화도에 따라 무기의 전투력도 변화된다. 기존 여러 특성을 가진 무기로 인해 강화 스트레스가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스트레스 대폭 감소는 물론 상황에 맞는 장비를 오히려 더 빠르게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강화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노력했다



또한 장비와 펫 장비의 강화 실패 시 보너스 확률이 추가됐다. 강화에 실패하면 보너스 확률이 누적된다. 강화에 성공하면 보너스 확률은 초기화된다. 강화 실패 시 보너스 확률 추가는 강화 전환 시스템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의 강화 스트레스 감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