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은 2008년 우리나라에 처음 출시됐습니다. 라이나생명을 시작으로 많은 보험사가 치아보험 상품을 출시했는데요. 이렇게 가입자가 늘면서 치아보험 면책기간 때문에 보험금을 못 받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는 사례로 치아보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치아보험 면책기간
아래 그림은 치아보험에 가입했을 때 적용될 수 있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사례입니다.
위 사례를 쉽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보장개시일
보험회사가 보험수익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시작되는 날을 ‘보장개시일’ 또는 ‘책임개시일’이라고 합니다. 보장이 개시(시작)되는 날로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위 사례에서는 보험계약일부터 91일이 지난 2022년 12월 31일이 ‘보장개시일’이 됩니다.
치아보험 약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장개시일이라는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보험회사가 약관에 ‘면책기간’ 또는 ‘감액기간’이라는 용어를 안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약관에 “보장개시일은 보험계약일부터 그 날을 포함하여 90일이 지난날의 다음 날로 합니다” 등의 문장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책기간
보험계약일부터 일정한 기간 이내에는 질병으로 인한 치과 치료를 받아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데, 이 기간을 ‘면책기간’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보장개시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 면책기간은 ‘보험계약일’부터 ‘보장개시일 전날’까지의 기간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계약자가 2022년 10월 1일 A치아보험에 가입하였고, A치아보험의 면책기간이 90일인 경우, 2022년 12월 30일까지는 질병으로 인한 치과 치료를 받아도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면책기간은 보험상품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보험상품 안에서도 ① 치아 보존치료(충전 치료, 크라운 치료), ② 치아 보철치료(틀니, 브릿지, 임플란트)에 따라 면책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감액기간
면책기간 이후부터 일정한 기간 이내에 질병으로 인한 치과 치료를 받은 경우 보험금을 일부(50% 등)만 받을 수 있는데, 이 기간을 ‘감액기간’이라고 합니다.
면책기간은 보통 90일로 짧은 편이지만, 감액기간은 ‘보험계약일부터 1년 또는 2년’으로 상당히 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감액기간도 보험상품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치아보험을 비교해 보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면책기간이 있는 이유
보험회사는 치아 질환이 있는 사람이 보험금을 받을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면책·감액기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치과 질환은 대부분 오랜 기간에 걸쳐 악화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면책기간 또는 감액기간 안에 치료를 받았다면 보험 가입 당시에 이미 질환이 있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보험계약자 중 일부가 보험을 악용하면, 다른 사람들이 보험료를 더 내야 하므로 적당한 면책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치아보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모르고 치아보험에 가입했다가 보험료만 내고 보험금을 못 받는 분이 많습니다.
질병과 상해의 차이
대부분의 치아보험상품은 ① 질병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하는 치료와 ② 상해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하는 치료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상해’란 보험기간 중에 발생한 급격하고 우연한 외부로부터의 사고로 신체에 입은 손해를 말합니다.
① 질병으로 인한 치과 치료를 받은 경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됩니다.
② 상해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하는 치과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면책·감액기간 없이 보험금을 10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선택 시 우선 순위 체크 항목, 치아보험비교사이트에서 특약 및 보험료 확인은 필수
치아보험은 최근 들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이전까지는 치아보험 상품이 많지도 않았고, 치아보험을 가입한 사람들 역시 많지 않았지만 현재는 많은 보험사에서 치아보험 상품을 내놓고 있고 나이가 들수록 치아 건강에 중요성을 더 실감하면서 보험을 통해서 미리 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입니다.
치아보험을 통해서 자주 받는 보존 치료 보장은 물론 큰 돈이 들어가는 보철치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치과 치료의 큰 비용이 부담 되기 때문에 치과 방문을 멀리했던 사람들도 치아보험을 통해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구분됩니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할 때 치아 검진이 필요하고 가입 즉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보장 한도에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계약 전 의무고지사항만 이행 후 가입할 수 있어서 진단형에 비해 비교적 가입이 쉽습니다.
그러나 90일의 면책 기간과 2년의 감액 기간이 있어서 가입시기가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치아보험 가입 유형은 치아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속보장치아보험, 치아크라운가격, 임플란트가격, 치과치료비용, 임플란트보험적용, 치아보험순위, 치아보험가입요령 등 치아보험에 대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보험사 상품만 살펴보는 것이 아닌 메리츠치아보험, 라이나생명치아보험, 우체국치아보험, KB치아보험, 농협치아보험 등 각각의 보험사의 치아보험 견적을 받아볼 수 있고 각 상품별로 특약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상품 별 특징을 확인해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치아보험은 크게 보철 치료와 보존 치료를 보장합니다. 보철치료 보장은 소실된 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만드는 시술로 임플란트 가격은 개당 최고 100만원까지 연간 3개까지 보장합니다.
브릿지는 개당 최고 50만원까지 연간 3개까지 보장하며, 틀니는 연간 최고 100만원까지 연간 3개까지 보장합니다. 보존 치료는 충치 등으로 손상된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방법입니다.
아말감, 레진 필링, 인레이, 온레이 등의 충전 치료는 1개당 1~5만원을 연간 한도 없이 보장합니다. 금이나 세라믹으로 충전물을 덮는 크라운 치료는 연간 3개 한도로 15만원을 보장합니다.
각각의 치아보험 별로 보장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내가 보고 있는 상품의 정확한 보장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상정보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수대출 안전하게 받는 방법 (1) | 2023.12.10 |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대안 (0) | 2023.12.08 |
개인돈 대출 급전 빌려주는 곳 (1) | 2023.12.05 |
신불자 대출 가능한 곳 (1) | 2023.12.04 |
저신용자 대출 가능한 곳 (1) | 202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