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타히보 추출물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by CicadaKorea 2023. 12. 2.

타히보 추출물은 세계 최초, 국내 유일 관절연골 2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로, 아마존에서 자생하는 신비의 나무이자 일명 ‘신의 은총을 받은 나무’라 불리는 타히보 나무 2톤에서 약 0.1%의 극소량만 추출할 수 있는 귀한 원료입니다.

 

'관절연골엔 타베트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 및 13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타히보 추출물 관계자는 “연골은 정상적인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직이나, 쓰면 쓸수록 닳아 없어져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소모성 신체부위”라며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관절분해효소MMP(Matrix Metalloproteinase) 분비가 촉진되는데, MMP의 계속되는 분비와 활성화로 인해 연골이 완전히 붕괴되고 관절까지 불안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덧붙여 "타히보 추출물 시험관 시험 결과, 대조군 대비 관절분해효소 MMP-2,9,13의 발현량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무릎 관절 통증이 있는 한국인 대상으로 12주 동안 타히보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대조군과 대비해 관절건강지표 WOMAC 지수가 최대 1,000% 개선됨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타히보 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관절 및 연골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관절염 증상을 완화

 

타히보 추출물은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는 타히보 추출물이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고 혈액내 염증 매개인자들을 줄이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타히보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별다른 부작용을 야기하지 않았습니다.

 

2. 항염증 효과

 

세포실험에서도 타히보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를 알 수 있었는데요. 대식세포와 같은 세포들을 활용한 결과, 염증 매개인자의 유전자 합성을 줄이는데 타히보 추출물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연골 보호 효과

 

또한 타히보 추출물은 연골 보호 효과가 있었습니다. 연골 손상에 관여하는 특정 효소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연골이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히보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골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인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과 연골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히보 추출물의 부작용

남미에서는 타히보를 허브티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차로도 마실 수 있는 만큼, 부작용이 적은 원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부작용이 드문 편이지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이나 설사, 어지럼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타히보 추출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함했다면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또한 식약처의 권고에 따르면, 항응고제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타히보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타히보가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면역 반응에 간섭할 수 있는 원료이기 때문입니다.

타히보 추출물의 섭취방법

일일섭취량은 타히보 추출물로서 하루 6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타히보 항염증 효과에 관한 연구

연구 목적: 타히보는 중남미 전역의 열대 우림이 원산지이며 오랫동안 세균 감염, 혈액 응고, 암 및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다양한 in vitro in vivo 염증 조건에서 타히보의 민족약리학적 활성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재료 및 방법: 이를 위해 LPS로 자극된 대식세포와 아라키돈산 또는 크로톤 오일로 유발된 마우스 귀 부종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결과: 타히보 추출물은 프로스타글란딘(PG) E(2) 및 산화질소(NO) 생성을 유의하게 억제하고, 촉매 효소(cyclooxygenase [COX)-II] 및 유도성 mRNA 발현을 차단했습니다. 지질다당류(LPS)로 자극된 RAW264.7 세포에서는 각각 NO 신타제[iNOS]). 타히보에 의한 염증매개체의 차단은 면역블로팅 분석과 NO 분석에 따르면 세포외 신호 관련 키나아제(ERK) 활성화가 중단된 결과인 것으로 보이며, 여기서 LPS ERK의 인산화(활성화의 특징)를 강력하게 유도합니다. 선택적 ERK 억제제인 ​​U0126 PGE(2) 생산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사하게, 타히보(100mg/kg) 1주 동안 경구 투여하면 COX-II의 활성화제인 아라키돈산에 의해 유발된 마우스 귀 부종이 완전히 감소했지만 리폭시게나제의 활성화제인 크로톤 오일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결론: 이러한 데이터는 타히보의 민족약리학적 작용이 PGE(2) 생성을 억제하여 대식세포 매개 염증 반응을 부정적으로 조절하기 때문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이 타히보 추출물은 관절염, 죽상동맥경화증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타히보 추출물을 섭취하려 하신다면 위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