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관절 건강 돕는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by Cicadakorea 2023. 12. 18.

40, 50대가 흔히 겪는 무릎 통증, 손목 통증, 지긋지긋한 관절염의 원인은 바로 나이가 들수록 닳아 없어지는 연골 때문입니다.

 

이는 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이 관절의 쿠션 역할을 해 주고 있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골 관리가 관절 건강을 좌우하는 키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콘드로이친이 소개되면서 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고, 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Chondroitin)의 어원인 ‘Chondros’는 그리스어로 연골이란 의미로, 연골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져 오랜 기간 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섭취된 원료입니다.

 

연골에 영양을 공급할 뿐 아니라 연골 구조의 뼈대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연골 건강, 나아가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국제 골관절염학회 및 유럽 류마티스 학회에서는 관절 관리를 위해 콘드로이친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인체적용시험 결과에 따르면 통증 및 관절 기능 개선은 물론, 관절 사이의 간격이 유지되고 보행 능력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 결과에서도 무릎 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콘드로이친을 선택할 때 ▲인체와 유사한 성분으로 체내 흡수가 빠른 ‘소유래’ 콘드로이친인지 ▲식약처가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일일 권장량 1200mg이 함유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주의할 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주영엔에스의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순도 100% 소유래 콘드로이친이 함유돼 있습니다. 하루 2정으로 간편하게 콘드로이친의 일일 권장량 100%를 섭취 가능합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1. 관절 통증 감소

연골에 손상이 가해지면 연골이 닳아 관절 간격이 줄어들고 관절 사이로 뼈가 서로 맞닿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콘드로이친은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능이 뛰어나 체내 연골을 파괴하는 백혈구 엘라스타아제를 억제합니다. 뿐만 아니라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키는 높은 보수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능력으로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해,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하도록 돕는 유액이 연골에 잘 머물도록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 임상 결과 통증과 뻣뻣함이 감소함

 

2017 Annals of the Rheumatic Diseases에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게 콘드로이친을 경구 투여했을 때 관절 통증 감소에 있어 소염진통제와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를 담은 논문이 발표되었답니다.

투여의향(ITT) 모집단에서 CS(*콘드로이친) 그룹(-42.6mm)과 셀렉시브(*소염진통제) 그룹(-39.5mm) 182일째 VAS(*통증 측정 지표)의 통증 감소는 위약 그룹(-33.3mm)보다 유의미하게 컸으며(CS의 경우 p=0.001, 셀렉시브의 경우 p=0.009), 셀렉시브와 셀렉시브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Reginster, J. Y., Dudler, J., Blicharski, T., & Pavelka, K. (2017). Pharmaceutical-grade Chondroitin sulfate is as effective as celecoxib and superior to placebo in symptomatic knee osteoarthritis: the ChONdroitin versus CElecoxib versus Placebo Trial (CONCEPT). Annals of the rheumatic diseases, 76(9), 1537–1543.

 

2. 연골 감소 억제

콘드로이친은 그 특성상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게 되는데, 연구에 따르면 40대가 되면 연골 속 콘드로이친은 절반 이하로 감소하며, 70대에는 콘드로이친이 거의 소멸된다고 밝혀졌죠.

하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콘드로이친을 섭취해서 보충해주게 되면 연골 감소 억제에 도움을 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콘드로이친 섭취 후 각각 6개월, 12개월 간격을 둬 살펴본 연구에서는 콘드로이친을 섭취하지 않은 실험군이 콘드로이친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연골이 확연하게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고, 콘드로이친을 섭취한 쪽이 연골이 적게 감소하며 연골의 부피 손실률이 큰 폭으로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 보행 능력 증가

관절염 환자들은 점점 통증이 악화되어 단순한 보행 자체도 어려워지는데요. 1998 Osteoarthritis and Cartilage에 발표된 논문은 콘드로이친을 섭취했을 때 전반적인 이동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콘드로이친을 6개월 동안 섭취시킨 결과보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통증이 감소되어 10M를 걷는 시간이 확연하게 단축된 것이 확인되었죠

 

다른 연구에서는 3개월간 콘드로이친을 섭취한 후에 콘드로이친 섭취를 중단했는데 통증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 것과 다르게 통증이 계속 감소하며 무릎 기능 개선에 지속적으로 도움 되는 콘드로이친의 효능을 확인할 있었습니다.  

콘드로이친 부작용

일반적으로 이들 제제는 큰 부작용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급성 관절통 또는 관절과 관련된 의약처방을 받고 계신 분이라면 과다 복용이 될 수 있으니 꼭 전문의와 상의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콘드로이친 제품은 소 연골 또는 상어 연골 유래 원료입니다. 육류 알레르기 또는 해산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시다면 섭취에 주의하세요!

콘드로이친 섭취방법

일반 식품으로 사용 가능한 콘드로이친의 권장 섭취량은 정해진 바 없습니다. (다만,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줌”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원료의 경우 1200 mg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효능을 평가한 많은 임상 연구에서는 500 mg, 800 mg, 1200 mg 등 다양한 함량에서 안정성 문제 없이 관절 건강에 대한 효능을 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1200 mg을 섭취하였을 때 효능을 본 임상 연구가 다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수많은 연구 중 하나일 뿐, 확실하게 권장하는 것이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관절 건강에 좋은 새로운 식약처 인정 원료 콘드로이친 소개와 제품 고르는 방법

콘드로이친을 섭취하려 하신다면 위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