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운영 체제를 로드하지 않고 BIOS 화면에 멈춰 있다면 제대로 찾아오셨습니다. PC가 제대로 부팅되지 않으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는 중이었거나 잘 작동하던 시스템이 갑자기 작동을 멈추는 등 어떤 상황에서든 컴퓨터를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지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는 운영 체제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더욱 복잡해집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오고 디스플레이가 정상 작동하지만 운영 체제(OS)에 액세스할 수 없으며 BIOS 화면에 멈춰 있는 경우에 취해야 할 조치를 설명합니다. 이 문제에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으므로 시스템을 다시 작동시키고 실행하기 위해 일반적인 문제들을 몇 가지 더 살펴볼 것입니다.
개요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경우, 즉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아무 반응도 없거나 잠깐 켜졌다가 다시 꺼지는 경우에는 여기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OS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터넷에는 OS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리소스가 많습니다.
BIOS(Basic Input/Output System)는 마더보드에 저장된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하드웨어와 상호 작용하고 부팅 우선순위와 같은 기본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최신 마더보드는 BIOS 대신 UEFI를 사용합니다. UEFI는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며 최신 하드웨어와의 호환성을 보장하도록 설계한 개선된 버전의 소프트웨어입니다.
컴퓨터의 시작 방법을 알려주는 마더보드의 간단한 운영 체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BIOS는 운영 체제가 로드되기 전에 표시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의 기본 설정을 제어할 수 있는 텍스트 메뉴 또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됩니다.
여기에는 시작 지침 수정 및 문제 해결이 포함됩니다.
BIOS는 마더보드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작동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은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기능은 유사합니다. 특정 BIOS에 관한 질문은 마더보드 설명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이 글의 특정 섹션으로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또는 헤드셋과 같은 새로운 USB 주변 장치를 연결한 경우 계속 읽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새로운 스토리지 장치를 추가한 경우 "BIOS 업데이트" 섹션부터 시작하십시오. 컴퓨터가 성공적으로 부팅되지 않는 경우 "BIOS 오류 메시지" 섹션에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부 요인 제거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주변 장치를 분리합니다. 여기에는 전원 케이블, 모니터와 연결된 디스플레이 케이블, 메뉴를 탐색하기 위한 키보드 이외의 모든 것이 해당됩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USB 마우스와 같은 주변 장치도 전원, 드라이버 충돌, 부팅 순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시스템이 OS로 부팅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장치도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스템이 OS로 성공적으로 부팅되면 각 장치를 하나씩 연결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주변 장치를 찾을 때까지 PC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BIOS 오류 메시지
문제를 일으킨 외부 주변 장치를 제거한 후에는 BIOS에서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BIOS가 하드웨어 문제를 감지하면 종종 BIOS 메뉴에 액세스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줍니다. 오류 메시지는 사용 중인 BIOS와 문제에 따라 다르지만,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CPU 팬을 찾을 수 없음 - 팬 또는 쿨러 문제입니다.
- 부팅 장치 오류 - 스토리지 드라이브 중 하나에 문제가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했지만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즉시 알 수 없는 경우, 마더보드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온라인에서 세부 사항을 검색하십시오. 이는 문제가 발생하는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 조치를 취하는 데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를 탐색하고 해결한 후에도 OS에 진입하는 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BIOS를 기본 상태로 재설정해야 합니다.
기본값 복원
BIOS는 시스템의 기본 작동을 제어하므로 변경 시 주의해야 합니다.
1. BIOS 메뉴에 액세스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켠 직후에 특정 키(보통 F2 또는 Del 키)를 눌러야 합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은 부팅 직후 화면에 해당 키를 표시합니다. 시스템을 켜자마자 이 키를 반복해서 누르면 BIOS 메뉴가 나타납니다.
2. 기본 설정으로 재설정합니다. 마더보드 제조업체를 기준으로 이 작업을 정확히 수행하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겠지만, 이 옵션은 메뉴의 "저장 및 종료" 섹션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BIOS 설정을 기본값으로 재설정하므로 구성 변경으로 인한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장하고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BIOS 업데이트
이 방법은 사전 제작된 시스템을 사용 중이거나 컴퓨터가 정상 작동하다가 오작동하기 시작한 상황과는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 PC를 제작하는 상황, 특히 구형 마더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BIOS를 업데이트하면 부팅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제조업체에 따라 과정이 약간씩 다르므로 세부 사항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더보드 제조업체에서 마더보드 설명서 또는 온라인에 적절한 BIOS 업데이트 절차를 설명해 놓았을 것입니다. 다양한 제조업체가 서로 다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고급 마더보드에는 자체 업데이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대용량 스토리지 드라이브와 같은 최신 하드웨어를 구형 마더보드와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OS는 스토리지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를 로드하지 못하면 드라이브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지 문제를 진단하는 몇 가지 방법 중에서 먼저 부팅 순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부팅 순서 또는 부팅 우선순위는 PC가 사용 가능한 스토리지 옵션을 검색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순서입니다. OS 드라이브가 부팅 순서에서 최우선순위가 아닐 경우, 제대로 로드되지 않는 이유가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조정하면 디스크 또는 외장 스토리지에서 부팅할 수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BIOS 업데이트 같은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팅 우선순위가 잘못되었거나 시스템이 기본 스토리지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외장 스토리지를 제거합니다. 부팅 순서를 확인하려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외장 스토리지 또는 플래시 드라이브를 분리한 다음, 시작 프로세스 중에 적합한 키를 눌러 BIOS에 진입합니다.
2. BIOS의 부팅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이름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부팅 우선순위(Boot Priority) 또는 부팅 순서(Boot Order) 메뉴라고 표시된 스토리지 전용 섹션을 찾습니다.
3. 적절한 부팅 드라이브를 결정합니다. 기본 드라이브는 OS가 설치된 것이어야 합니다. 어떤 드라이브에서 부팅해야 하는지 모를 경우, 보통 용량과 브랜드가 라벨에 표시되기 때문에 드라이브 자체를 살펴봐야 할 수도 있으며 이 정보는 종종 BIOS 내에서 참조되기도 합니다. 어떤 드라이브에 OS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으면 BIOS에서 하나의 드라이브만 제외하고 모든 드라이브를 비활성화하고 시스템이 부팅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으면 올바른 드라이브를 찾을 때까지 하나씩 제외하는 절차를 반복합니다. 올바른 드라이브를 찾았으면 BIOS로 돌아가서 다른 스토리지 드라이브를 다시 활성화합니다. OS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우선순위 목록의 맨 위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4.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부팅 순서의 우선순위를 적절하게 설정한 후 변경 내용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BIOS가 드라이브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즉 운영 체제가 설치된 디스크가 부팅 순서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드라이브 자체 또는 구성의 문제를 살펴봐야 합니다. 설정을 제대로 구성하지 않고 NVMe* SSD와 같은 PCIe* 기반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Ie*는 칩셋과 CPU가 마더보드에 설치된 하드웨어와 연결하고 통신하도록 지원하는 직렬 상호 연결입니다. GPU와 확장 카드, 일부 스토리지 솔루션을 비롯해 이 연결을 사용하는 하드웨어 간에 적절하게 배포해야 할 PCIe* '레인'(데이터를 주고받는 채널) 수는 제한적입니다.
잘못 할당하면 성능이 저하되거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를 설치하거나 제거하지 않으면 레인 할당이 변경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부팅된 적이 없는 컴퓨터를 처음 제작하거나 이전 시스템에 새 하드웨어를 추가할 때 이 점을 더욱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마더보드가 SSD에 적합한 부팅 모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NVMe* M.2 스토리지 드라이브 또는 애드인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마더보드/BIOS에 최신 형식에서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NVMe* 부팅 지원을 사용하여 최신 UEFI를 지원하도록 BIOS를 업데이트하거나, 새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 UEFI 부팅 모드로 전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2 슬롯이 있는 대부분의 최신 마더보드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지만, 기존 하드웨어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BIOS의 부팅 섹션에서 이 옵션을 찾아보거나 최신 버전의 마더보드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더보드가 PCIe* 할당을 처리하는 방법과 UEFI 호환성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려면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NVMe* 기반 SSD 부팅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PCIe*, UEFI, 스토리지에 관한 자세한 정보
설정을 제대로 구성하지 않고 NVMe* SSD와 같은 PCIe* 기반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Ie*는 칩셋과 CPU가 마더보드에 설치된 하드웨어와 연결하고 통신하도록 지원하는 직렬 상호 연결입니다. GPU와 확장 카드, 일부 스토리지 솔루션을 비롯해 이 연결을 사용하는 하드웨어 간에 적절하게 배포해야 할 PCIe* '레인'(데이터를 주고받는 채널) 수는 제한적입니다.
잘못 할당하면 성능이 저하되거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를 설치하거나 제거하지 않으면 레인 할당이 변경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부팅된 적이 없는 컴퓨터를 처음 제작하거나 이전 시스템에 새 하드웨어를 추가할 때 이 점을 더욱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마더보드가 SSD에 적합한 부팅 모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애드인 카드에 NVMe* M.2 스토리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 마더보드/BIOS에 최신 형식에서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NVMe* 부팅 지원을 사용하여 최신 UEFI를 지원하도록 BIOS를 업데이트하거나, 새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 UEFI 부팅 모드로 전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2 슬롯이 있는 대부분의 최신 마더보드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지만, 기존 하드웨어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BIOS의 부팅 섹션에서 이 옵션을 찾아보거나 최신 버전의 마더보드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웨어 문제
과거에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부팅되었지만 BIOS가 더 이상 스토리지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드라이브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하드웨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PC를 열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고, 케이스를 여는 가장 안전한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사전 제작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증 위반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증 위반이 걱정된다면 시스템 제조업체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을 연 다음 스토리지 드라이브에 연결된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고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M.2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 마더보드의 올바른 슬롯에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것이 정상인 경우, 스토리지를 제거하고 정상 작동하는 다른 시스템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테스트 목적으로 드라이브를 설치할 수 있는 다른 정상 작동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USB 어댑터를 사용하여 다른 시스템의 USB 포트에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드라이브가 인식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OS에서 드라이브를 인식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Windows 디스크 유틸리티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 진단 검사를 실행하여 드라이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스템에서도 여전히 스토리지 장치가 인식되지 않으면 드라이브에 오류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면 교체해야 할 때가 된 것입니다.
CMOS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간혹 CMOS 배터리 문제로 인해 시스템이 제대로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의 CMOS(금속산화물 반도체)는 기본 하드웨어 설정 및 날짜와 같은 필수 시스템 정보를 저장하는 배터리 구동식 칩입니다. CMOS의 고장은 계속해서 재설정되는 시계 또는 CMOS 관련 BIOS 오류 메시지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 배터리의 수명은 일반적인 사용 조건에서 약 10년 정도지만, 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형 또는 중고 마더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비교적 저렴하며 교체 과정이 간단합니다.
1. 배터리의 위치를 찾습니다. 마더보드에서 CMOS를 찾습니다(은색의 평평한 동전 모양 배터리입니다). 찾기 어렵다면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2. 배터리를 재장착합니다. 교체하기 전에 배터리를 빼냈다가 재장착합니다. 배터리 분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걸쇠나 클립이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을 수 있지만, 대개는 손이나 드라이버로 부드럽게 분리할 수 있으며 같은 방법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3. CMOS 배터리를 분리하고 교체합니다. 재장착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교체를 시도하십시오. 가장 일반적인 CMOS 배터리는 CR2032지만, 배터리 제거 시 같은 교체품을 구하려면 배터리의 모델 번호를 기록해 두십시오.
4.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배터리를 재장착했거나 교체한 후에는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BIOS에 진입합니다. 그런 다음 날짜와 시간을 다시 설정하고 이를 저장한 후 종료합니다.
기타 하드웨어
스토리지 외에도 기타 하드웨어가 부팅 실패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기타 하드웨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모든 케이블의 연결을 확인하고 모든 하드웨어가 올바르게 장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이드에 따라 하드웨어를 하나씩 테스트하는 단계별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추가 테스트
위의 방법을 모두 시도했는데도 여전히 BIOS 화면에 멈춰 있다면 새로운 마더보드로 현재의 하드웨어 구성을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CPU와 쿨러를 다시 설치하고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다시 연결해야 하지만, 마더보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능한 경우 대체 하드웨어를 사용한 테스트가 가장 이상적이며, BIOS에서 문제가 있는 구성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PC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구형 시스템으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단순히 업그레이드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는 올바르게 관리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PC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가장 안정적인 구성 요소조차도 이상적인 사용자 환경을 위해 언젠가는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보안 부팅 Windows에서 활성화 및 비활성화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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