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3 Ultra는 전반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갤럭시 노트20 Ultra부터 이어진 노트 시리즈의 패밀리 룩을 이루고 있다. 또한 19.3: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모든 방향으로 베젤 두께가 극단적으로 얇아져서 전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되었다.
특히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은 채 상단 정중앙에 전면 카메라를 위한 공간을 구멍으로 뚫어버리고 나머지는 전부 디스플레이로 할당하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갤럭시 S23 Ultra 사양, 특징 및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개요
2010년 갤럭시 S를 시작으로, 매해 상반기에 공개된 삼성전자의 Android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인 갤럭시 S 시리즈의 2023년형 모델이자 14번째 모델이다.
시리즈 코드명은 Diamond로 명명되었다. 한국 시각 2023년 2월 2일 새벽 3시 삼성 갤럭시 언팩 2023을 통해 공개되었다.
2. 사양
3. 특징
전반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갤럭시 노트20 Ultra부터 이어진 노트 시리즈의 패밀리 룩을 이루고 있다. 또한 19.3: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모든 방향으로 베젤 두께가 극단적으로 얇아져서 전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되었다. 특히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은 채 상단 정중앙에 전면 카메라를 위한 공간을 구멍으로 뚫어버리고 나머지는 전부 디스플레이로 할당하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 모듈이 좌측면으로 치우쳐 있으며 플로팅 카메라 디자인에 각 렌즈의 원형 테두리에 특수한 공법으로 마감된 미러드 메탈 프레임을 입힌 후면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기본 색상은 그린, 라벤더, 크림, 팬텀 블랙 총 4종이다.
사양은 우선 AP로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를 사용한다. ARM Cortex-X3 싱글코어 CPU를 빅 클러스터로 구성하고 ARM Cortex-A715 듀얼코어 CPU와 ARM Cortex-A710 듀얼코어 CPU를 미드 클러스터로 구성하며 ARM Cortex-A510 트리플코어 CPU를 리틀 클러스터로 구성해 big.LITTLE 솔루션을 적용한 DynamIQ 방식 HMP 모드 지원 옥타코어 CPU와 퀄컴 Adreno 740 GPU를 사용한다. 생산 공정은 TSMC 4nm FinFET N4 (EUV) 공정이다.
RAM은 LPDDR5X SDRAM 방식이며 8 GB와 12 GB로 이원화되었으며 국내에는 12 GB RAM 모델만 출시되었다. RAM 클럭의 경우 7467MHz 클럭의 SDRAM이 탑재되었다.
내장 메모리는 UFS 4.0 규격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하며 저장공간은 256 GB, 512 GB, 1 TB으로 삼원화되었다.
디스플레이는 6.8인치 19.3:9 비율의 3088 × 1440 해상도를 지원하며 패널 형식은 Dynamic AMOLED 2X 방식의 Infinity-O Display이다. 16:9 비율인 QHD 해상도에 비해 세로 부분이 확장된 해상도로, 삼성전자는 이를 WQHD+라고 명명해서 홍보하고 있다. 우선, 2316 x 1080 해상도를 기본 해상도로 사용하며 설정에서 이를 높이거나 낮추는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저전력 LTPO(Low 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 기술을 사용해 1Hz부터 최대 120 Hz까지 자동으로 조절되는 가변식 주사율과 240 Hz의 터치 샘플링 레이트를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HDR10+를 지원하며 디스플레이의 색조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어 DCI-P3 색역을 만족한다.
지원 이동통신의 경우, 3GPP의 Rel.15를 만족하는 NR과 LTE Cat.24 모델이 있다. 모바일 AP에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통신 모뎀이 내장형으로 적용되었으며 퀄컴 스냅드래곤 x70 모뎀이 탑재되었다. 6 GHz 이하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10 Gbps이머 최대 업로드 속도는 3.5 Gbps를 보장한다. 6 GHz 이하의 주파수 대역과 초고주파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거나 둘 중 하나를 취사선택해 지원한다. 그리고 LTE가 보조해줘야 사용이 가능한 NSA 방식과 LTE의 보조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SA 방식을 동시에 지원한다. 근접통신으로 Wi-Fi는 Wi-Fi 1/3/4/6/6E를 2.4 GHz 주파수에서 지원하고 Wi-Fi 2/4/5/6/6E를 5 GHz 주파수에서 지원하며, Wi-Fi 6E를 6 GHz 주파수에서 지원한다.
배터리 용량은 내장형 5,000 mAh이다. 또한, USB Power Delivery 3.0 규격 기반인 삼성전자 Super Fast Charging 규격, 삼성전자 Adaptive Fast Charging 규격 그리고 퀄컴 퀵 차지 2.0 규격의 고속충전 기술을 지원한다. 그리고 Qi 규격과 AirFuel 규격의 자기유도 방식인 무선충전 기술 및 삼성전자 Fast Wireless Charging 2.0 규격의 자기유도 방식인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특히, 자체 무선충전기가 되어 다른 갤럭시에 무선충전으로 전력을 공급해주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한다.
후면 카메라는 쿼드 렌즈 구성이다. 기본 카메라는 2억 화소의 삼성 아이소셀 S5KHP2 센서에 85도 화각의 OIS기술이 적용된 F1.7 렌즈, 3배 망원 카메라는 1,000만 화소의 소니 엑스모어 IMX754 센서에 36도 화각의 OIS기술이 적용된 F2.4 렌즈, 10배 폴디드 망원 카메라는 1,000만 화소의 소니 엑스모어 IMX754 센서에 11도 화각의 OIS기술이 적용된 F4.9 렌즈, 초광각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소니 엑스모어 IMX564 센서에 120도 화각의 F2.2 렌즈를 각각 적용하였다. 쿼드 렌즈의 모든 모듈이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고, AF트래킹을 지원한다. 특히 10배 폴디드 망원 카메라는 듀얼 폴디드 모듈을 적용하여 순수 10배 광학 줌과 소프트웨어를 통한 최대 10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한다. 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삼성 아이소셀 S5K3LU 센서에 80도 화각의 F2.2 렌즈를 적용했으며,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한다.
동영상 촬영 시 순정 카메라앱 기준 후면 카메라에서는 8K UHD급 해상도인 4320p30(7680x4320 30f) 화질로 촬영이 가능하며, 전면 카메라에서는 4K UHD 해상도인 2160p60 (3840x2160 60f) 촬영이 가능하다.
단자 규격은 USB Type-C를 입출력 단자로 사용하며 전송 규격으로 최대 USB 3.2 Gen 1x1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3.5 mm 단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운드 출력은 USB 3.2 Gen 1x1 Type-C가 담당한다.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가 디스플레이 하단에 내장되어 있다. 해당 센서는 갤럭시 S22 Ultra에 탑재된 센서와 동일하다.
제품 자체적으로 방수 방진을 지원하며 등급은 IP68이다.
공개 당시 안드로이드 13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구체적인 운영체제 버전은 13.0.0이다.
4.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o 화면 관련
들어서 화면 켜기, 두 번 눌러 화면 켜기, 스마트 스테이, 두 번 눌러 화면 끄기
o 기타
스마트 알림, 간편 무음 전환, 손으로 밀어서 캡쳐, 밀어서 전화 또는 메시지 발신
- Always On Display
디스플레이가 꺼진 상황에서도 시계나 캘린더, 전화 그리고 메시지 등 삼성전자가 기본적으로 내장한 애플리케이션의 알림을 디스플레이에 띄워둘 수 있다. 주변 밝기에 따라 표시된 시계의 밝기도 바뀐다. 또한, 번인 현상 방지를 위해 송출된 화면이 1분마다 1픽셀씩 이동하며 1시간 주기로 무작위의 위치로 이동한다. - Bixby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비서이다. - 자연스러운 색상 모드(자동 컬러 매니지먼트)
표시되는 콘텐츠에 따라 DCI-P3 색역과 sRGB 색역 중 하나에 맞춰서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 무선 배터리 공유
갤럭시 S10 시리즈부터 무선 충전 기술을 이용해서 기기의 배터리를 배터리팩으로 활용하는 기능이다. 즉, 양방향 무선 충전 기능. - 내비게이션 바
기본적으로 내비게이션 버튼 스타일로 설정되어 있으며, 화면 제스처로 바꿀 수 있다. 화면 제스처의 경우 기기 하단에서 디스플레이 패널 방향으로 스와이프 동작을 하며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옵션 더보기에서 '아래에서 위로'와 안드로이드 10부터 추가된 '여러 방향으로' 둘 중 선택하여 세부적인 제스처의 사용 방식을 다르게 할 수 있다. 또 기본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스와이프 동작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제스처 힌트 기능이 활성화되어 기기 하단에 표시되지만 설정에서 비활성화하여 조금 더 넓게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 RCS - 채팅 메시지 서비스
MMS 규격의 후속 규격이다. 단, RCS 규격의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진행하는 이동통신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Windows 10/11 연동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용자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이 사실상 이식되었다. 단, 연동되는 운영체제가 Windows 10 Redstone 5 이상이어야 한다. 사진 공유, 문자메시지 기능, 알림 공유 등의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디스플레이 미러링 기능이 추가로 지원해서 연동된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기기를 조작할 수 있다. - RAM Plus
스마트폰 내부 저장 용량을 사용하여 2/4/6/8GB 램을 추가로 확보해준다. 12GB 램을 장착한 한국 내수 모델 기준 최대 20GB 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삼성 페이
삼성 페이에서 제공하는 디지털화된 개인 정보, 결제 정보, 자산을 관리하는 앱 지갑 플랫폼이다. 삼성 월렛에 신분증, 신용카드, 디지털 ID, 학생증, 차 키, 영화 티켓, 비행기 티켓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된 정보를 삼성 Knox가 제공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안 솔루션을 통해 보호한다. 대한민국에는 삼성 월렛을 출시하는 대신에, 삼성 페이에서 5.0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되었다. - eSIM을 이용한 듀얼 SIM 지원
장착된 물리 SIM과는 별도로 eSIM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두 회선을 번갈아 사용 가능하다.
4.1. S펜
갤럭시 S22 Ultra부터 사실상 S Ultra시리즈가 단종된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계승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이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으며 S펜도 기본으로 탑재되고 있다. 다만, 이번 갤럭시 S23 Ultra에 탑재된 S펜은 갤럭시 S22 Ultra에 비해 똑딱이 부분이 살짝 각지게 변한거 말고는 큰 차이점이 없다.
4.2. 갤럭시 에코시스템
- 퀵 쉐어 (Quick Share)
Wi-Fi Direct의 개선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갤럭시와 파일 공유를 빠르게 할 수 있다. - 다른 기기로 자동 전환
갤럭시 버즈 시리즈의 오토 스위치를 통해 여러 갤럭시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태스크가 발생하는 갤럭시에 갤럭시 버즈를 자동으로 바꿔 연결해서 쓸 수 있다. - 다른 기기에서도 전화/문자하기
갤럭시 에코시스템에서 다른 갤럭시에서도 전화나 문자를 받고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 다른 기기에서 앱 이어서 사용
갤럭시 에코시스템에서 앱의 최근 실행 앱을 삼성 계정을 거쳐서 다른 갤럭시에도 공유하는 기능이다. 갤럭시의 폰과 탭 사이에 최근 앱을 이어서 쓸 수 있다. 폰과 폰, 탭과 탭 사이도 가능하다. - Windows와 연결
One UI의 Link to Windows(Windows와 연결)와 One UI Book, Windows의 Link to Phone(휴대폰과 연결)을 통해서 무선(Wi-Fi, 블루투스) 또는 유선으로 휴대전화/태블릿을 연결해서 PC상에서 휴대전화의 파일을 드래그해서 가져올 수 있고, 모바일 앱을 미러링할수도 있다. - 삼성 DeX
여러 갤럭시 사이에 유무선 연결로 화면을 연결하거나 파일을 공유한다. 화면 연결은 미러링 방식과 디스플레이 확장 방식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를 송출할 수 있는 모니터나 TV에도 화면을 연결할 수 있다. 연결된 화면에서 삼성 갤럭시를 PC 본체로 활용하여 일반 PC와 비슷한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 Smart View
삼성 갤럭시를 옆면에 갖다대면 SmartThings의 Smart View와 연결되어 자동 페어링이 되어서, 삼성 갤럭시의 화면을 미러링하여 볼 수 있다. NFC 기능이 있는 삼성 갤럭시에서 사용할 수 있고, HDMI 케이블이 없어도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Galaxy Wearable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시리즈 등 같은 삼성의 외부 악세서리를 통합 제어/관리해주는 앱이다. 같은 삼성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앱으로 모든 외부 악세서리 기기를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 - SmartThings
전자기기를 통합 관리해 스마트 홈을 구축하는 IoT 플랫폼이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스마트 TV, 패밀리허브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여러 제품을 지원하고, 다른 회사의 제품도 연결 가능하다. - SmartThings Find
갤럭시 에코시스템에 있는 모든 삼성 갤럭시를 갤럭시 파인드 네트워크(Galaxy Find Network)에 연결해서 갤럭시끼리의 로컬 통신이 이뤄지게 하여 갤럭시들 사이의 위치 정보를 자체적으로 동기화한다. 갤럭시들이 주변 탐색을 도와줘서, 나의 갤럭시를 찾아낼 수 있다.
4.3. 하드웨어 강화
- 카메라
삼성의 최신 이미지 센서인 아이소셀 HP2 이미지 센서가 탑재되어 갤럭시 시리즈 최초로 2억 화소 촬영을 지원한다. 이는 갤럭시 S22 Ultra 대비 무려 2배 가까이 향상된 수치로 단순 수치적 향상 뿐만 아니라 개선된 AP 및 소프트웨어 연산 능력을 바탕으로 실제로 개선된 결과물을 보여준다. 특히 더욱 커진 이미지 센서 크기와 향상된 보정력으로 저조도 촬영의 결과물이 개선되었다는 평이 많다. 또한, 광학 OIS의 보정 각도 역시 갤럭시 S22 Ultra 대비 2배 가량 향상되어 동영상 촬영 품질 또한 개선되었다. - Expert RAW
기본 카메라에 탑재된 프로모드 이외의 보다 전문적이고 특수한 촬영 기능을 제공하는 Expert RAW 촬영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One UI 5.1이 적용되며 기존에 비해 별도의 외부 앱으로 지원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기본 카메라 앱에서 바로가기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접근성을 더욱 높히고 천체사진 촬영 모드 같은 최신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등 기능성을 대폭 향상 시켰다. - AP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았으나 심각한 발열 및 그로 인한 GOS 이슈로 인해 상당한 악평을 남겼던 갤럭시 S22 Ultra의 상황을 반영해서인지 기존의 엑시노스 / 스냅드래곤 혼용이 아닌, 전량 TSMC 제조의 스냅드래곤 8 Gen2 칩셋을 탑재하였다. 그것도 일반적인 칩셋이 아닌 오버클럭 및 고수율을 선별하여 for GALAXY가 붙은 전용 칩셋을 사용함으로써 전력 효율과 성능을 대폭 개선하였다. 특히, 전력 효율의 압도적 향상으로 확실하게 체감 가능한 발열 및 배터리 사용시간 개선이 이루어져 보다 완성형에 가까워졌다는 평이 많다. 소비자와 삼성 모두가 스마트폰의 발열, 성능, 전력 효율은 결국 AP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임을 명확하게 하였다. - 내구성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 전 기종 모두 전/후면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2의 강화유리 소재가 적용되어 내구성에서 향상이 이루어졌다. 실제로 생폰 그대로 돌바닥에 떨구었는데도 테두리만 찍히고 액정은 기스 하나 안났다는 등 내구성 관련한 호평이 많다. - 사운드
삼성전자가 인수한 하만 산하의 음향 관련 기업인 AKG의 기술이 적용되면서 전체적인 사운드 성능이 개선되었다. 또한, 스테레오 스피커 역시 유지되었으며 기기 하단에 위치한 내장 스피커와 전면 상단 수화부를 조합해 두 지점에서 사운드를 출력한다. 그리고 Dolby Atmos 역시 지원한다. 출력과 저음이 개선되어 일명 '깡통 소리'가 난다는 평이 줄어들었다. - 비전 부스터 (Vision Booster)
주변 조도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픽셀 단위로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이 비전 부스터 모드를 수동으로 전환 가능하도록 지원하여 최대 1750니트의 밝기를 자유자재로 누릴 수 있는 부분이 강점. 덕분에 강한 햇빛이 비치는 야외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만, 비전 부스터를 계속 켜둘 경우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늘어나고 번인에도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다.
4.4. 친환경 소재 적용(Galaxy for the Planet)
전세계적인 친환경 트랜드에 맞추어 제품 포장 박스와 후면 글래스 소재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제품 포장의 경우 테두리 프레임 보호필름을 제외한 모든 요소가 재활용 종이를 사용하였으며 후면 글래스의 경우 기본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2 유리판에 각기 다른 색상의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첨가하여 제작되었다.
5. 출시
5.1. 한국 시장
공개와 동시에 삼성닷컴에 마이크로 사이트가 개설되었다. 사전 예약 기간을 거쳐 국내 시장에는 2023년 2월 17일에 정식 출시한다. 출고가는 256 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599,400원, 512 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720,400원, 삼성닷컴 단독으로 판매하는 1T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962,400원으로 책정되었다.특히, 삼성닷컴을 통해 256 GB와 512 GB 모델은 그라파이트, 스카이블루, 라임, 레드 등 4가지 색상을 한정 판매한다. 또한, 동년 2월 7일부터 2월 13일까지 사전 예약 판매를 실시하였다.
사전구매 대상자에게 256 GB를 512 GB로 업그레이드해 제공하고, SmartThings Station이나 갤럭시 버즈2 프로의 화이트 컬러 / 버즈 케이스 랜덤 1종을 살 수 있는 상품의 99,000원 구매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 닷컴 독점의 1TB모델을 구입한 경우 갤럭시 워치 5을 무상 증정 하고, 이외 모델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1TB 모델은 삼성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가 불가능하고 삼성닷컴 온라인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삼성전자 측에서 1TB 모델은 발매 당시부터 삼성닷컴에서만 구매 가능하도록 정해놓았다. 따라서 삼성 갤럭시 시리즈 묶음 구매 소폭 할인 혜택에서 제외된다. 오로지 삼성 강남에서만 유일하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1 TB 모델 구매가 가능하다. 이건 삼성 강남이 오픈 후 나온 1 TB 모델 모두에 해당한다. 삼성 강남 오픈 이전 모델은 갤럭시 S23 Ultra가 있다.
또한 삼성닷컴에서 구매 후 삼성 강남에서는 1~2시간 후 픽업도 가능하다.(사전예약 시즌이든 아니든 모두 가능.)
5.2. 한국 시장 이외
중국과 베트남, 인도에서는 4가지 기본 색상(그린, 라벤더, 크림, 팬텀 블랙) 이외에 삼성닷컴 한정판 색상(그라파이트, 라임, 스카이 블루, 레드)이 출시된다.
러시아는 기본 색상(그린, 라벤더, 크림, 팬텀 블랙)만 출시되고 삼성닷컴 한정판 색상은 출시되지 않는다.
일본은 기본 색상(그린, 크림, 팬텀 블랙) 3가지만 출시 되었고 삼성닷컴 한정판은 팔지 않는다. 그리고 이 모델부터 갤럭시가 아닌 전 세계와 동일하게 삼성으로 가며 브랜드도 삼성전자 재팬으로 바뀌었다. 통신사는 NTT 도코모와 au에서 판매하고 1TB 모델은 au에서만 판매한다. 그 뒤로 1TB 크림 모델로 심 프리(자급제)를 출시했다.
5.3. 특별판 모델
5.3.1. 갤럭시 S23 Ultra 스타벅스 에디션
SK텔레콤과 스타벅스가 콜라보한 제품으로 2월 7일에서 2월 13일까지 예약 판매를 진행했다. 총 1만대만 판매됐으며, 출고가는 1,716,000원으로 책정되었다.
스타벅스의 상징인 '별'을 디자인 모티브로 하여 새로운 시작과 염원을 응원하는 스페셜 에디션으로 제작됐으며, 스타벅스 코리아와 스타벅스 본사에서 승인한 최초의 스마트폰 기반 협업 사례다.
구성품으로 데스크 용품 4종(스타벅스 엘마 텀블러, 스마트 충전 거치대, 데스크 매트, 데스크 캘린더)과 스타벅스 에디션 만의 독점 테마 및 부팅 영상이 포함됐으며, 스타벅스 에디션 고객들만을 위해 커스텀 제작된 스타벅스 앱으로 무료음료 쿠폰 1매, 6월 30일까지 스타벅스앱을 통한 사이렌 오더 결제 시 스타벅스 리워드 별 23개 적립의 특전이 주어 졌다.
하술할 BMW M 에디션보다 많이 만들어져서 T 다이렉트샵 이외에도 스타벅스 앱에서 사이렌 오더 이벤트로 일부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증정하기도 했다.
5.3.2. 갤럭시 S23 Ultra BMW M 에디션
SK텔레콤과 BMW가 콜라보한 제품으로 2월 7일에서 2월 13일까지 예약 판매를 진행했다. 총 1천대만 판매되며, 출고가는 1,727,000원으로 책정되었다.
구성품으로는 특별 제작 다이캐스팅 패키지, 휴대폰 케이스, 키링 및 BMW 히스토리 엠블럼 7종, 차량 거치용 아날로그 시계, 에어펌프, 레터 스티커, BMW 포트북 및 포스터가 동봉되었다.
또한 BMW 전용 테마와 부팅 영상이 제공되며, 기본 제공 애플리케이션으로 BMW 밴티지 앱이 들어갔다.
예약 판매 개시일인 2월 7일 당일 준비수량이었던 1천대가 모두 팔렸다.
5.3.3. 갤럭시 S23 Ultra 액세서리 원신 에디션
갤럭시 Z 폴드 4 원신 에디션에 이은 삼성전자와 원신의 두번째 콜라보이다. 이번에는 닐루가 모델이다. 참고로 이 에디션에서는 갤럭시 S23 Ultra 본체는 포함되지 않는다.
휴대전화 본체가 포함되지 않은 엑서서리 한정판이었음에도 2023년 6월에 실시한 오프라인 판매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을 뿐만 아니라 2023년 7월에는 1500개 한정으로 온라인에서 진행한 선착순 판매마저 전량 매진되었다.
'일상정보 >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2 논란 및 문제점 (0) | 2024.06.14 |
---|---|
갤럭시 S23 논란 및 문제점 (2) | 2024.06.12 |
스마트폰 중독 - 증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 (0) | 2024.06.09 |
스마트폰 영향 - 전자기기들의 쇠퇴 및 사회적 영향 (0) | 2024.06.09 |
스마트폰 역사 (0) | 2024.06.06 |